☞ 침묵 깬 北..30일엔 남북 철도 공동조사, 29일엔 산림 협력 1분전 중앙일보
침묵 깬 北…30일엔 남북 철도 공동조사, 29일엔 산림 협력
[중앙일보] 입력 2018.11.28 16:51
남북이 30일 철도 공동조사에 착수한다고 통일부가 28일 발표했다. 이번 공동조사에서 남북은 2007년 조사가 진행됐던 경의선뿐 아니라 동해선도 새롭게 공동조사에 포함시켰다. 북측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이 열리기는 분단 이후 처음이다. 공동조사 후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연내에 열기로 합의했던 철도 연결 착공식도 열릴 전망이다.
공동조사엔 18일이 걸리며, 모두 2600㎞ 구간을 운행한다.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약 400㎞)은 30일부터 12월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 구간은 12월8~17일까지 10일간 조사가 진행된다.
이번 공동조사는 남측에서 기관차 1량과 열차 6량이 30일 오전 6시30분 서울역에서 출발해 도라산역을 거쳐 판문역에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판문역에서 북측 열차 3량이 합류하고, 북측 기관차가 9량을 선도해 경의선부터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차량은 발전차(디젤)·유조차·객차·침대차·침식차(사무 및 식사용)·유개화차(식수 등)로 구성된다. 대북 제재 물품이지만 이번에 면제 승인을 받은 경유는 5만5000리터가 실린다. 조사단 일행은 숙식과 사무를 모두 열차에서 해결할 예정이다.
29일엔 남북 산림협력도 진행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산림 병해충 방제협력을 위해 29일 경의선 육로를 통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약제 50t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약제는 유엔 대북 제재엔 해당하지 않는 물자다. 주춤했던 남북 협력이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철도 공동조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3일(현지시간) 대북 제재 면제 승인을 내주면서 물꼬가 트였다. 문제는 북한의 침묵 모드였다. 미국과 유엔이 공동조사의 걸림돌을 제거해줬지만 북한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통일부는 26일 북한에 당초 29일부터 공동조사를 시작하자는 제안을 보냈지만 북한은 28일 오전 10시까지도 묵묵부답이었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정례브리핑에서도 “북측에서 아직 답을 못 받았다”며 “연내 착공식(도 열어야 한다는) 일정을 감안할 때 많은 시간이 남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북측에 답을 촉구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정부의 제안보다 하루를 늦춰 30일부터 공동조사를 진행하자고 답했다고 한다.
철도 공동조사 실시는 남북 경제협력의 본격적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청와대와 통일부 등 정부 당국자들은 큰 의미를 부여해왔다.
남북은 2007년 5월엔 경의선과 동해선에서 각각 열차 시험운행을 진행했고, 같은해 12월엔 개성-신의주의 경의선 412㎞ 구간을 공동조사했다. 당시 동해선 열차 시험운행은 금강산역-삼일포역-감호역-MDL-남측 제진역 구간이었다. 이번엔 동해선에 금강산-두만강 구간이 포함된다. 경의선부터 동해선까지 연이어 공동조사하는 것은 처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경의선 구간 공동조사에선 2007년 이후 변화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동해선은 분단 후 최초라는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29일 산림 협력을 위해선 산림청 등 당국자와 산림전문가 15명이 방북해 약제를 전달하고 개성시 왕건왕릉 주변 소나무림에서 공동 방제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방제시기가 11~3월로 제한되어 있고 한반도 산림생태계 보전 측면에서 남북 양측에 호혜적인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엔 등 국제사회는 대북 제재 면제 조치가 철도 공동조사에 한해 이뤄진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28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네덜란드 대표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번 제재 면제는 조사(survey mission)에 대한 것”이라며 앞으로의 철도 연결 사업에 대해선 추가 면제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못박았다. 공동조사 이후의 연결 사업에 대해서도 남북이 과속하지 않도록 제재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의미다.
전수진 기자 chun.sujin@joongang.co.kr
공동조사엔 18일이 걸리며, 모두 2600㎞ 구간을 운행한다.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약 400㎞)은 30일부터 12월5일까지,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약 800㎞) 구간은 12월8~17일까지 10일간 조사가 진행된다.
이번 공동조사는 남측에서 기관차 1량과 열차 6량이 30일 오전 6시30분 서울역에서 출발해 도라산역을 거쳐 판문역에 도착하면서 시작된다. 판문역에서 북측 열차 3량이 합류하고, 북측 기관차가 9량을 선도해 경의선부터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차량은 발전차(디젤)·유조차·객차·침대차·침식차(사무 및 식사용)·유개화차(식수 등)로 구성된다. 대북 제재 물품이지만 이번에 면제 승인을 받은 경유는 5만5000리터가 실린다. 조사단 일행은 숙식과 사무를 모두 열차에서 해결할 예정이다.
29일엔 남북 산림협력도 진행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산림 병해충 방제협력을 위해 29일 경의선 육로를 통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약제 50t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약제는 유엔 대북 제재엔 해당하지 않는 물자다. 주춤했던 남북 협력이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철도 공동조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3일(현지시간) 대북 제재 면제 승인을 내주면서 물꼬가 트였다. 문제는 북한의 침묵 모드였다. 미국과 유엔이 공동조사의 걸림돌을 제거해줬지만 북한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통일부는 26일 북한에 당초 29일부터 공동조사를 시작하자는 제안을 보냈지만 북한은 28일 오전 10시까지도 묵묵부답이었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정례브리핑에서도 “북측에서 아직 답을 못 받았다”며 “연내 착공식(도 열어야 한다는) 일정을 감안할 때 많은 시간이 남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북측에 답을 촉구했다.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정부의 제안보다 하루를 늦춰 30일부터 공동조사를 진행하자고 답했다고 한다.
철도 공동조사 실시는 남북 경제협력의 본격적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청와대와 통일부 등 정부 당국자들은 큰 의미를 부여해왔다.
남북은 2007년 5월엔 경의선과 동해선에서 각각 열차 시험운행을 진행했고, 같은해 12월엔 개성-신의주의 경의선 412㎞ 구간을 공동조사했다. 당시 동해선 열차 시험운행은 금강산역-삼일포역-감호역-MDL-남측 제진역 구간이었다. 이번엔 동해선에 금강산-두만강 구간이 포함된다. 경의선부터 동해선까지 연이어 공동조사하는 것은 처음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경의선 구간 공동조사에선 2007년 이후 변화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동해선은 분단 후 최초라는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29일 산림 협력을 위해선 산림청 등 당국자와 산림전문가 15명이 방북해 약제를 전달하고 개성시 왕건왕릉 주변 소나무림에서 공동 방제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방제시기가 11~3월로 제한되어 있고 한반도 산림생태계 보전 측면에서 남북 양측에 호혜적인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엔 등 국제사회는 대북 제재 면제 조치가 철도 공동조사에 한해 이뤄진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28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네덜란드 대표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번 제재 면제는 조사(survey mission)에 대한 것”이라며 앞으로의 철도 연결 사업에 대해선 추가 면제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못박았다. 공동조사 이후의 연결 사업에 대해서도 남북이 과속하지 않도록 제재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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