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의 계획단계에서 생각하는 것은 바로 아이템이다. 즉, 유망한 창업아이템만 찾으면, 신속하게 창업을 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박람회, 창업설명회, 창업교육 등을 찾아 다니면서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뭐 좋은 아이템 하나 없나?”하는 것이다.
하지만 창업아이템은 ‘판매전략’ 중에서 누구에게 무엇(what)을 팔 것인가에 해당하는 작은 하나일 뿐이다. 즉, 창업아이템의 중요성은 창업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인 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이에 따라 창업의 계획 단계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아래의 10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개업 예정일: 개업 예정일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것은 창업아이템에 따라 개업 시기가 다르다는 것으로 고려해야 한다.
2. 자금계획: 목표를 세우고 창업자금을 마련해야 하는데, 다음 2가지의 사항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자기자금은 얼마나 만들 수 있는가?
②차입금, 출자금은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가?
3. 멘토: 창업과정 중에 도움이 필요할 때에 수시로 상담이 가능한 창업 멘토(mentor)가 있어야 한다. 창업자의 창업준비 전체 과정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면서 멘토링을 해 줄 수 있는 창업전문가는 창업성공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판매전략: 제품의 판매전략은 다음의 5가지 측면에서 준비해야 한다.
①누구에게 무엇(아이템: 상품, 서비스)을 팔 것인가?
②어떤 방법으로 팔 것인가?
③점포, 사무실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④어디에서 개업하는 것이 좋은가?
⑤어떤 가격과 조건으로 팔 것인가?
5. 제조: 창업기업이 판매할 제품의 제조와 관련하여 다음 3가지에 대한 준비가 요구된다.
①무엇을 제조하고 무엇을 외주로 줄 것인가?
②어떤 공장이나 설비로 제조할 것인가?
③누가 얼마나 제조할 것인가?
6. 직원: 창업기업의 직원 채용과 관련하여 다음 2가지를 준비한다.
①예상되는 직원의 수 및 채용 방법을 고려한다.
②아르바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7. 창업기업의 형태: 창업기업의 형태와 관련하여 다음 2가지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개인사업 혹은 법인사업의 선택 및 사업자등록을 한다.
② 법인의 경우에 설립등록 준비 및 절차를 알아본다.
8. 은행거래: 은행거래, 수표, 어음 등에 대한 공부를 한다.
9. 세금: 창업 후 세금의 신고 및 납부와 관련하여 다음 2가지에 대한 실무지식이 필요하다.
①세금의 종류와 납부기간에 대해 공부한다.
② 장부의 종류와 기장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10. 홍보 및 광고: 창업기업의 성공과 실패는 결국 홍보와 광고전략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고, 이래 2가지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①온라인과 오프라인 홍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②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렇기 때문에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창업 전에 당연히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지만, 그것 보다 위에서 제시한 10가지의 사항부터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떤 사항들은 이미 준비가 되어 있고, 다른 많은 사항들에 대해서는 준비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냥 생각만 하지 말고, 백지와 필기구를 준비해서 하나씩 정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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