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영향평가 마쳤지만
구현대 주민 등 반발 여전
22일 도시건축위 심의 주목
[ 조수영 기자 ] 서울 압구정 지역의 재건축 밑그림이 될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이 서울시 심의를 앞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교통영향평가가 어렵사리 마무리됐지만 최고 층수, 압구정초교 이전 등을 두고 주민 반대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은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의 도시계획이다. 미성 현대 신현대 한양 등 재건축 대상 아파트 1만여 가구와 현대백화점 본점, SM 본사, 갤러리아 명품관 등을 9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눠 큰 그림을 그린다. 지난 5월과 7월 두 차례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 올랐다가 ‘보류’ 판정을 받은 데 이어 22일 세 번째 심의를 앞두고 있다.
앞선 심의에서 발목을 잡은 교통영향평가가 최근 마무리되면서 큰 고비는 넘겼다. 하지만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지구단위계획이 마련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지구단위계획에서는 압구정초를 성수대교 방면으로 300m가량 이전하기로 했다. 도로계획과 광역통경축 확보에 유리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주민 사이에서는 그대로 존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한 데 대해서도 지역에서는 반발이 나온다.
도시건축공동위 심의를 앞두고 지역에서는 서울시를 직접 압박하고 나섰다. 성중기 서울시의원과 압구정 단지별 주민대표가 이날 서울시를 찾아 주민공람 과정에서 제출된 주민들의 반대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고 항의했다. 앞서 지난해 지구단위계획안의 주민공람 과정에서 구현대아파트 소유주 80% 이상이 35층 규제, 압구정역 종상향, 압구정초 이전 등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서울시에 전달한 바 있다.
배후도로도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교통평가위원회는 지난 13일 심의에서 ‘3지구 내에 신설 예정인 배후도로를 한강변 쪽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는 내용을 추가해 조건부 통과시켰다. 하지만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안을 담당하는 부서에서는 이를 수용하지 않고 원안대로 도시건축공동위에 상정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배후도로를 한강변으로 돌려 우회하면 도로 비중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도로계획도 효율적이지 않은 데다 배후도로 비중이 늘어나면 공원, 커뮤니티시설 등 다른 기부채납(공공기여) 시설을 줄여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배후도로 계획의 공이 도시건축공동위로 넘어간 만큼 심의에서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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