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약초

[스크랩] ♣ 쑥의 효능 ♣

arang 2519 2015. 9. 28. 08:30

 

 

 

 

 

 
쑥의 효능

 

쑥은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채취할 수 있는데, 쑥을 채취하는 시기 또한 중요하다고 하였다. 5월 단오 무렵에 채취해 그늘에서 비와 이슬을 맞히지 않아야 하며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주의하여 말려야 한다.

 

그 중에서도 단오날 낮 12시에 뜯어서 말린 쑥이 가장 효과가 좋다는 기록도 있는데, 잘 말려서 3년이 지난 쑥은 산삼을 능가하는 약효를 가진다고도 한다.


그 중 약으로 쓰는 것은 황해쑥, 참쑥, 인진쑥 등이며 특히 강화약쑥을 으뜸으로 친다. 약으로 쓰기 위해 말린 쑥을‘약쑥’이라고 부르는데, 약쑥은 바닷가나 섬 지방에 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쑥의 성분은 독특한 향기를 발휘하는 정유(精油)성분을 비롯해 칼슘 (93 mg), 섬유질(3.7 g), 비타민 A(7,920 IU), 비타민 B1(0.44 mg), 비타민 C(75 mg)와 다량의 엽록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수분 81.4%, 당질 4.0g, 칼슘 93mg, 비타민A 7920IU, 비타민C75mg, 단백질5.2g,섬유질3.7g 인5.5mg. 비타민B1 0.44mg 나이아신4.5mg 지방0.8g 회분2.0g 철분10.9g 비타민B20.16mg.

 

쑥이 가진 정유성분은 주성분이 치네올(59%)이고 그밖에 피넨·세스키테르펜 알코올·아데닌 콜린·플라보노이드 등이다.

※ 쑥의 효능

현대 의학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약에는 위장을 해치게 하는 경우가 많으나 쑥은 오히려 위장을 강화 시킨다.

 

그러므로 인체의 뿌리인 위장을 강하게 하면서 다음과 같이 모든 병을 원인적으로 치료하는 약리 작용과 생리기능을 강화 시키고 체질을 개선시키니 쑥은 좋은 약재로, 좋은 음식으로 권장할 만하다.

한의학에서는 대부분의 질병은 피가 탁하기 때문에 생기는데, 쑥은 다른 어떤 약초보다도 피를 깨끗이 하는 정혈작용이 있다.

 

쑥을 먹거나 뜸을 뜨게 되면 피가 깨끗해지면서 혈액 순환이 잘 되어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가 있으므로 쑥의 효능을 모두 다 설명하려면 지면이 부족하므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쑥은 백혈구를 증강시키며 몸속의 병균을 살균한다. 쑥은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므로 우
리 몸 속에 축적되어 있는 독들을 분해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2. 쑥은 식욕을 촉진 시킨다. 어린 쑥으로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식욕이 생긴다.

3. 악취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 시킨다 . 대중목욕탕의 쑥탕은 신장, 신우염 등으로 인한 
부종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장례예식장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냄새나 해로운 곤충을 없애려면 쑥을 태워 연기를 가득 차게 하면 방안에 있는 냄새는 물론 모기, 파리 등 해충들을 퇴치할 수 있다.

이처럼 쑥은 사람에게는 약이고 해충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 사용된다.

4. 쑥은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을 밝게 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해 준다. 무기질, 
칼슘, 치네올이 풍부하여 병에 대한 면역효과도 크다.

5. 쑥은 비타민 C가 많아 감기예방과 치료에도 쑥을 달여 먹으면 좋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때문에 간장병, 간염, 지방간, 간경화 등으로 고생하는 환자는 쑥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좋으며 황달에도 아주 좋다.

6. 쑥은 정혈작용이 뛰어나고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므로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주며 고혈
압, 저혈압 및 신경통에 효과가 좋다.

7. 쑥은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쑥떡을 먹고 나면 바로 수월하게 변을 볼 수 있
다. 특히 위궤양, 위장병에는 쑥이 최고다.

8. 쑥은 면역 및 항암작용까지 있어 오장육부를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오장육부가 원활하
게 돌아가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9. "동의보감’에서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적혀 있다. 피를 맑게 하는 효과와 살균, 진통, 소염 등의 작용은 과학적으로도 확인된 쑥의 효능이다.

10. 쑥은 냉·대하, 생리통 등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혈액을 좋게 하고 수축 작용이 
있으며 기혈을 이롭게 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산후 조리에도 좋다.

 

예로부터 냉·대하증이 있을 때 요강 안에 쑥을 넣어 태우고, 그 위에 앉아 훈기를 쐬면 사흘만에 낫는다는 얘기가 있다. 이 요법은 지금도 한의사들이 부인병을 치료할 때 권하는 방법이다,

11. 쑥은 지혈 작용이 있어, 코피가 날 때 생 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거나 베였을 때 상처
에 붙이면 피가 곧 멈춘다.

 

그 밖에 해열, 해독, 구충 작용을 하며 생즙은 혈압 강화와 소화 촉진, 소염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20여 종의 쑥이 있다.

12. 쑥은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가급적 금하는 것이 좋으며 약
쑥은 일반 논 뚝에 있는 쑥도 좋기는 하지만 한방에서 사용하는 별도의 쑥이 있는데, 이것으로 쑥환을 지어서 복용하거나 뜸을 뜨는 재료로 사용한다. 

 

 

출처 : 효소건강다이어트
글쓴이 : 김강쇠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