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스크랩] swishmax2 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arang 2519 2012. 12. 7. 22:28

 

 

1.swishmax2 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2.swishmax2 시작페이지 열기및 무비사이즈 설정하기

3.swishmax2 의이미지 불러오기/사이즈맞추기/용량줄이기

4.swishmax2 로그림 불러와서 글쓰기 및 효과주기

5.File-import!!!!!! to library 활용방법

6.간단한 무비 만들고 저장하기

7.window Movie Maker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

8.Full Screen 프로그램인 Pictures ToExe5.0활용방법

1. SWiSHmax2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1. SWiSH 란?

가. SWiSH 란 어떤 프로그램인가?

화려하고 다이내믹하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플래시는 오랜
작업 시간과 배
우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스위시란 프로그램이다.
스위시는 플래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플래시와 차별화된 여러가지 기능을 보완함으로써 플래시를 모르는 사람도

멋진 애니메이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편리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다.

플래시에서 만들기 힘든 복잡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금방 만들 수 있고,

이미지나 사운드는 물론 마우스 이벤트와 액션을 활용한 다이내믹한 웹 애니메이션을 매우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2000년 3월 처음으로 스위시 1.0이 발표되었고, 이후 1.5x 버전을 거쳐 스위시 2.0버전이 출시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더욱 강력한 특징과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한 기능들을 포함한 SWiSHmax가

출시되어 현재 2005년 8월 15일 버전까지 나와 사용하다가 2007년 9. 25.일자로 Swishmax2

버전이 나와서 몇 단계의 업그레이드를 하고 현재 널리 사용 중에 있다.

. SWiSHmax의 특징

(1) 스위시는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가 삽입된 복잡하고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2) 스위시는 복잡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Explode, Vortex, 3D spin, Snake 등의 230여
가지가 넘는 방대한 양의 효과를 간단한 조작으로 만들 수 있다.(2.0버전에서는 150여 종류)

(3) 라인, 사각형, 타원, 커브, 롤오버 버튼 등을 벡터 오브젝트 드로잉 툴로 지원하며 플래시의 무비 심볼을 스위시의 스프라이트
오브젝트로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웹 애니메이션 툴이다.

(4) 적은 용량으로 SWF, HTML, AVI 등의 포맷으로 생성할 수 있다.

다. SWiSHmax의 기능

(1)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위지윅(WYSIWYG) 방식

(2) 벡터(Vector) 오브젝트 드로잉 및 향상된 칼라 선택

(3) 롤오버 버튼과 스프라이트 무비(Sprites_movie Clips) 기능

(4) 그룹핑(Groupping) 및 모션 패스(Motion Path)

(5) Frame 미리 보기 모드 및 새로운 효과

(6) 마스크(Masks), 자바스크립트(xxxxxxxxxxxxxxxxxxJavaScript), FS Command, 그리드(Gride)

마. SWiSHmax 인터페이스

1. SWishmax2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열린다.
프로그램 각 부분의 명칭은 아래와 같이 SWiSHmax1과 크게 다른점이 없으나 인터 페이스가 많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필요에 따라서 Stage를 넓힐 수 있도록 되어있다.
즉 아래 그림과 같이 Timeline과 Layout 사이에 있는 작은 ▲점을 클릭하면.

3. Timeline Panel이 숨겨짐과 동시에 Stage가 위로 확대되며 .반대로 다시 누르면 원형으로 복원된다.

4. 또한 Stage와 Panels 사이의 작은 ▶점을 클릭하면

5. Panels 부분이 숨겨지면서 Stage가 우측으로 확대되며. 반대로 다시 누르면 원형으로 복원된다.

6. 또한 주 메뉴의 Window ▶ Default Layout을 클릭하면

7. 프로그램이 원형으로 복원된다.

8. 또한 swishmax2에서는 그외 활성화되지 않은 패널을 활성화하여 다른 패널
또는 Script패널에 결합(Dock)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1) Align 패널이 Stage 부분에 활성화되어 나타나며.

(2) Align 패널의 좌측 상단 부분에 마우스 포인트를 놓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변환되는 네방향 이동표시를 마우스
왼쪽을 누르고. 위쪽 상단 패널 우측으로 드래그 하면 그곳에 Align 패널이 붙어지게 되며.


(3) Align panel menu위에서 마우스 오른클릭하면, 실행되는 팝업메뉴에서 Float Align Panel을 선택하여



(4) Script 부분으로 이동하여, 다시 Align Panel의 Panel manu에서 Dock- Align Panel with Layout을 선택하면.

(5) Align Panel이 Scrit Panel에 붙여지게 된다. 그외에도 패널모음의 아래 패널 부분에도 같은 방법으로 다른
패널을 붙여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메인 메뉴별 설명

1. File 부문

2. Edit 부문

3. View 부문

4. Insert 부문

5. Modify 부문

6. Control 부문

7. Tools 부문

8. Window 부문

2. SwishMax2 시작페이지 열기 및 무비사이즈 설정하기

1. 바탕화면의 SwishMax2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시작화면이 나옵니다.

2. 위의 화면 중에서 작업창에 나타난 아래 화면에 대하여 설명코자 한다.

1). Create new movie : 다양한 유형의 새 스위시 무비 파일을 열고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New movie 항목을 클릭하면 새로 시작할 스위시 무비 파일을 열수 있으며

◆New from template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에 포함된 템플릿을 선택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2). Open recent movie : 최근 사용한 무비 파일 목록이 나타나 작업을 시작할 파일을

빠르게 열 수 있습니다. open을 클릭하면 파일열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3). Help File : 스위시 맥스2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열람할 수 있는 도움말

대화상자를 나타냅니다.

4). Community : 스위시 맥스2 관련 정보를 얻거나 공유할 수 있는 포럼 사이트를 연결합니다.

5). Update : 버그 등을 개선한 최신 스위시 맥스2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합니다.

6). Don't show this again : 체크하면 스위시 맥스2를 실행했을 때 “시작페이지가 나오지 않고 바로
새 스위시 무비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시작페이지를 다시 나타내고 싶다면 ”Edit-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하여 “Appearance" 항목에서 ”Show startup menu" 를 체크하면 됩니다.

3. 새로운 작품을 하기 위한 무비 사이즈(무비 속성)설정하기

1). 시작화면 중에서 Create new movie항목 중에서 ◆ New movie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나타난다,

2). 나타난 새로운 창에서 무비 사이즈를 설정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다.
그 첫 번째는
Modify-Movie Properties를 클릭하면 되고

두 번째는 화면 오른쪽에 있는 Movie Propertie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무비설정 창이 나온다.

3). 위의 설정 창에서 내가 만들고자하는 무비사이즈를 width와 height에 입력한다. 그리고 위의 창에서
열쇠모양을 클릭하면 가로 세로의 길이가 비례적으로 입력되고 풀면 각각으로 입력할 수 있다.
또한 □Stop playing at end of movie에 체크하면 만든 무비가 한번만 실행되고 체크하지 않으면 계속 실행된다.


4). Export Setting for Movie를 클릭하면 Export 할 때 실행되는 무비 플레이어의 설정기준이 나타는데
SwishMax2 버전에는 SWF를 7이상으로 설정해 주어야 한다.


3. SwishMax2의 이미지 불러오기/사이즈 맞추기/용량 줄이기

1.이미지 불러오는 방법

Swishmax2에서는 이미지 불러오는 방법이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insert-import!!!!!-image하여 불러오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도구모음줄에 있는 import!!!!!-image하여 불러오는 방법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도
상관없으며 아래의 그림을 보고 하면 된다.

2. 불러온 이미지 사이즈 맞추기
도구모음 줄에 있는 Window를 클릭하여 Align을 선택해서 정렬 도구를 나타나게 하여 아래의
그림에 나타나 있는 번호순서대로 하면 된다.


3. 나타나게 한 정렬패널을 살아지게 하는 방법
Align 패널의 오른족 귀에 있는 무늬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나타나는 항목 중에서
Hide Entire Group를 클릭하면 표가 살아진다.


4. 이미지 용량 줄이기

기본 패널의 오른쪽에 있는 Details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image details창이 나온다.
나온 창에서 아래 그림상에 나와 있는 번호 순서대로 수정해 주면 이미지의 용량이 줄어진다.


4. SwishMax2로 그림 불러와서 글쓰기 및 효과주기

1. Swishmax2에서 그림을 불러오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으로 insert-import!!!!! image하여 불러온다


두번째 방법으로 도구모음 줄에 있는 import!!!!!-image 아이콘을 누르고 그림을 불러온다.

2. 불러온 그림 위에 글쓰기

먼저 도구줄에 있는 T를 클릭하여 스테이지의 그림위에 클릭하고 오른쪽 패널에서 글꼴 크기 글자색 등을
지정하여 쓰고자 하는 글을 쓰면 된다.


또 다른 방법으로 글을 쓸 수 있는데 오른쪽 패널에서 Edit를 클릭하면 글을 쓸 수 있는 글자판이 나오는데
글자판에 쓰고자 하는 글을 쓰면 된다.

3. 작성한 글자에 속성 바꾸기

바꾸고 싶은 글자를 먼저 불록지정하여 범위를 설정해 주고 글꼴 ,크기 ,색상 등을 바꾸면 된다.


4. 완성된 글자 이동하기

먼저 도구모음에 있는 선택표 화살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이동할 글자에 대고 이동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5. 작성한 글자에 효과주기

글자가 있는 타임라인선상에 마우스 대고 오른쪽 눌러 나타나는 각종효과를 중에서 주고 싶은
효과를 주면 된다.


5. File-import!!!!! to library 활용방법

1.Swishmax2에서는 swishmax1과는 달리 내가 만들고자하는 각종 소스를 미리 library에 가져다 놓고
그때 그때 드래그해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추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내가 만들 작품에 사용될 각종 소스 즉 그림,음악소스, 동영상, 움직이는 소스 등을 미리 작품을
만들기 전에 library에 가져다 놓아야 한다.

2. library에 각종 자료를 가져다 놓았으면 작품을 만들 때 library를 열고 필요한 자료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작업창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3. 불러온 이미지를 용량을 줄이든지 이미지를 변형하고자 하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4. 음악을 불러와서 활용하는 방법도 이미지를 불러와서 하는 방법과 거의 같이하면 된다.





6. 간단한 무비 만들고 저장하기

1. Swishmax2를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시작 페이지에서 [Create new movie]의

[New movie]를 클릭하여 새로운 스위시 무비 파일을 준비합니다.

2. 무비의 속성을 설정하기 위해 [속성]에서 [Movie Properties]를 클릭합니다.

3. [Movie Properties] 대화상자에서 무비 배경색, 스테이지 크기, 무지재생속도를 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 [OK]버튼을 클릭합니다.

4. [레이아웃]패널에서 스테이지를 작업 화면의 정중앙에 배치시키기 위해 레이아웃 패널의

뷰 옵션에서 Zoom 100%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이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1). 툴박스에서 텍스트 툴[T]를 선택하고 [속성]패널에서 텍스트 스타일을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2). 스테이지의 중앙 부분을 클릭해서 그림과 같이 “SWISH Max2"를 입력합니다.

3). 이번에는 [Align] 패널을 이용해서 입력한 텍스트를 스테이지 중앙에 정렬시켜보겠습니다.
[Window-Align] 메뉴를 클릭합니다.

4). 툴박스에서 선택 툴을 클릭하고 스테이지에 만든 텍스트를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Align]패널의 [Align to]에서 ‘Stage"를 설정하고 수평 중앙 아이콘과 수직

중앙 아이콘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6. 무비에 효과주기

무비에 효과를 주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으나 이번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이펙트 브라우저를 이용한
효과를 주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스위시 맥스2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Effects Browser]를 이용해서 효과를 넣기 위해

[Window-Effects Browser]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타인라인 패널에서 “Text" 레이어의 1번 프레임을 선택한 후 [Effects] 브라우저에서

[Looping continuously] 항목 앞의 +를 눌러 트리를 확장하고 [3D Corkscrew] 효과를 클릭해서 타임라인
패널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합니다.


3). 방금 적용한 효과를 수정하기 위해 작업화면 오른쪽에 있는 패널 그룹에서 [Effects]

패널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7. 완성된 무비를 저장하고 테스트하기


1). 작업 중인 스위시 무비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File-Save] 메뉴를 선택한 후

[Save a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새 폴더 만들기를 클릭해서 폴더이름을 smax1로 입력하고 엔터를
두번 처서 폴더이름이 저장위치에 오도록 한 후 “파일 이름”에 smax1을 입력한 후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2). 스위시 무비 파일(swi)을 저장할 때 플래시 무비 파일(swf)을 자동으로 생성할지 묻는

[Export to SWF on Save?]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swi 파일만 저장하고 무비를 저장 할 때마다
이 대화상자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옵션의 체크를 모두 해제한 후[OK]버튼을 클릭합니다.


3). 지금까지 만든 무비를 테스트하기 위해 툴바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스트 중인

무비를 정지하고자 하면 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8. Export 환경 설정과 SWF, HTML 파일 생성

1). [Edit-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preference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Export]항목의
[When exporting]을 “Do not edit HTML"로 설정합니다.

2). [Play] 항목을 선택한 후 [Test/load movie fold*]에서 [SWI folder] 항목을 선택하여

swf 파일을 내보내기 했을 때 swi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저장되도록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스위시 맥스2에서 제작한 플래시 무비를 웹에 올리려면 웹용 플래시 무비 파일인 SWF

파일과 웹 브라우즈에서 SWF 파일이 제대로 보이게 만들어주는 HTML 문서를 생성하는 퍼블리시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스위시 무비 파일에서 HTML, SWF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File-Export-HTML+SWF] 메뉴를 선택합니다.

4). [Publish SWISH Max Movie] 대화상자가 나오면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swi 파일이 있는 폴더에
HTML, SWF 파일이 생성됩니다.

5). [Export Settings] 대화상자에서 스위시 맥스2에서 내보낼 수 있는 파일 포맷별로 세부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SWF]항목을 선택하고 [SWF version to export]에서 "SWF7" 이상을 설정하여야
실행되므로 SWF7을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6). Export 과정을 마치면 swi 파일이 있는 폴더에 SWF, HTML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Windows Movie Maker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

전제조건 :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만들그림을 미리 포토샵이나 알씨에서 내가 만들 크기로 조정해서
저장해 놓는 것이 좋음

1. Windows Movie Maker 프로그램 실행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Windows Movie Maker]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첫화면이 뜹니다.

2. 먼저 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으로 비디오캡쳐 옆의 버튼을 클릭해 아래 항목을 보이게 한 후
[사진가져오기]
클릭.

3. [파일가져오기]대화창에서 동영상 파일에 사용할 사진 파일들을 선택하고 [가져오기]클릭.

(여러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선택할 땐 Shift, 연속되지 않은 파일을 선택할 땐 Ctrl을 이용하여 클릭.)


4. [모음영역]에 있는 사진을 스토리보드로 드래그. (순서를 바꾸지 않을 때는 모음영역 빈곳을 클릭하고
Ctrl+A: 모두 선택)


5. 왼쪽 [동영상 편집][비디오 전환보기] 클릭.([비디오 전환보기]가 보이지 않을 때는 [동영상 편집]
옆 버튼을 클릭.)


6. 마음에 드는 효과를 사진과 사진 사이에 드래그.


7. 스토리보드 위쪽의 [프로젝트 시간표시 막대보기 표시]버튼 클릭.

8. 왼쪽의 [오디오 또는 음악가져오기] 클릭, [파일 가져오기] 창에서 원하는 음악을 클릭-[가져오기]클릭.


9. [모음]영역에 있는 음악파일을 오디오/음악 스토리보드 영역으로 드래그.(모음영역에 음악이 안 보이면
오른쪽의 이동막대를 위, 아래로 움직여 본다.)

10. 스토리보드의 음악 앞과 뒤에 마우스를 올리면 빨간색 양방향 화살표가 표시될 때 드래그 해서
음악을 비디오 영역의 길이에 맞춘다. 현재 보이는 비디오 영역의 길이보다 조금 더 길게 음악을 잘라준다.
제목 프레임이 앞쪽에 삽입해야 하므로.

♣ 마우스를 음악 위에 올려놓을 때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 빨간색 양방향 화살표는 음악 자르기, 손 모양은 이동.


11. 왼쪽의 [제목 또는 제작진 만들기] 클릭.


12. [맨 앞부분에 제목]을 클릭.


13. 위쪽에 동영상제목, 아래쪽에 제작자를 입력.

14. [제목 애니메이션변경] 클릭.


15. 이동막대를 아래로 당겨 [제목이 두 줄인 경우][중첩되어 날아오기]를 클릭.


16. 글꼴과 배경색을 변경하기 위해 [텍스트 글꼴 및 색 변경] 클릭.

17. 글꼴, 배경색, 글자색 등을 변경하고 동영상에 제목 추가 완료 클릭.


18. 스토리보드에 제목 프레임이 생성됨.


19. 왼쪽의 [비디오 전환효과 보기]를 클릭, 제목 프레임과 사진 첫 장면 사이에 효과를 드래그.

20. 오른쪽 무비 창에 플레이 버튼(▶)을 눌러 재생.

21. 정지버튼(■)을 눌러 실행을 멈춘다.


22. [파일]-[프로젝트 저장] 클릭, 저장위치와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저장 클릭.(확장자 *.MSWMM에 주목)

♣ 소스를 편집할 수 있는 확장자는 *.MSWMM 이고 저장은 [파일]-[프로젝트저장]이다. 작업량이 많으면
에러가 날 수도 있으니 중간중간에 이 방법으로 저장을 해 둬야 한다.


23. 왼쪽 [동영상 완료] 아래 [내 컴퓨터 저장] 클릭.



24. 동영상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찾아보기]를 눌러 저장위치를 지정, [다음] 클릭.

♣ 파일 이름은 인터넷에 올릴려면 영어로 하는 것이 좋음.

저장위치를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내문서]-[내 비디오]로 설정됨.



25. [선택 확장] 클릭, [파일 크기에 자동 맞춤] 클릭, 원하는 사이즈 입력하거나 [기타설정]에서 원하는
사이즈로 맞춘 후
[다음] 클릭.

* 광대역용 비디오 512, 광대역용 비디오 340 정도가 적당하다.

26. (동영상을 바로 확인하지 않으려면 ‘[마침]을 클릭하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의 체크를 해제) 동영상을
바로 확인하려면
[마침]을 클릭.


27. 저장을 한 후 저장한 폴더에 보면 확장자가 wmv인 파일이 있다.

28. 다음 블로그에서 글쓰기 클릭, 카테고리와 제목을 입력한 후 [동영상] 클릭.

29. 동영상 창에서 [찾기]클릭, 위에서 저장한 wmv 파일을 선택, [열기]클릭.

30. [동영상 올리기]클릭.

31. [등록] 클릭.

32. 글쓰기 창에서 [등록] 클릭.

8. Full Screen 프로그램인 Pictures ToExe5.0 활용방법

1. Pictures ToExe5.0을 실행하면 초기화면으로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img1.gif
2. 다음은 Project Options를 클릭해서 아래 순서대로 설정한다.

먼저 Main부터 차례로 클릭해서 그림과 같이 성정한다.

img2.gif

img3.gif

img4.gif

img5.gif

3. 다음은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전환효과를 다른 효과로 주고자 하면 주고자 하는 그림을 클릭해 놓고
Customize Slide 클릭하고 다시 Effects를 클릭해서 위쪽의 Enable transtion effects 앞에 체크하면
아래의 효과가 활성화가 된다. 내가 원하는 효과 앞에 체크하고 아래쪽의 OK를 누르면 된다.


img6.gif
4. 다음은 다른 방법의 효과를 주고자 하면 Object and Animation 을 클릭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효과를
주면 된다. 여러가지 방법은 스스로 해보면서 하면 된다.
img7.gif
img8.gif
img9.gif
img10.gif

img11.gif
5. 본인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다 만들고 실행해 본 결과 만족하면 저장을 해서 웹서버에 올리고 게시판에
올리는 태그를 만들어 게시판에 올리면 된다.
1).먼저 저장을 하기 위해 아래 왼쪽에 있는 Create를 클릭한다.

img13.gif
2). 저장할 위치인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내가 저장할 위치를 설정해 주고 파일 이름난에 Project1.exe로
해 주고 저장 아이콘을 누르면 저장이 된다.

img14.gif

function url_write(str,idx){ var locationStr = document.location!.toString(); try{ var temp = locationStr.split("?","2"); var spObj = temp[1]; var spObj2 = spObj.split("&"); var len = spObj2.length; for(var i=0; i
//'; } else { my_list.className = "myinfo none"; my_btn.innerHTML = ''; } } // ]]>
var gameHomeListController; daum.Event.addEvent(window,"load",function(){ gameHomeListController = new GameListController("cafeGameListWrap", 132); });
var flashVersion = parent.swfobject.getFlashPlayerVersion(); if(typeof flashVersion != "undefined" && typeof flashVersion.major != "undefined" && flashVersion.major >= 10 && typeof ExifViewer != "undefined"){ var getTxImages = function () { var result, txImages, images, i, len, img; result = []; images = []; txImages = document.body.getElementsByTagName("img"); len = txImages.length; for (i = 0; i < len; i += 1) { img = txImages[i]; if (/tx\-daum\-image|txc\-image/.test(img.className)) { images.push(img); } } return result; }; var txImages = getTxImages(); ExifViewer.load({ serviceName: "blog", images: txImages, showAllItem: false, imageViewer: { templateValue: { blogid: encodeURIComponent(BLOGID), articleurl: encodeURIComponent("http://blog.daum.net/qortndhkd/7589") }, photoList: { photoListProtocol: "blogphotolistselect", photoListDataFromUrl: "http://blog.daum.net/_blog/api/PhotoListSelectImageViewer.do?blogid={blogid}&articleurl={articleurl}&imageurl={imageurl}" }, groupList: { groupListProtocol: "blogcatelist", groupListDataFromUrl: "http://blog.daum.net/_blog/api/CategoryList.do?blogid={blogid}" }, data: { count: txImages.length, getViewingUrl: function (index) { return txImages[index].src; } } } }); }
swish max2 기초| 운영자의 방
낭만파 조회 16 |추천 0 | 2009.10.28. 18:52
//

1.swishmax2 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2.swishmax2 시작페이지 열기및 무비사이즈 설정하기

3.swishmax2 의이미지 불러오기/사이즈맞추기/용량줄이기

4.swishmax2 로그림 불러와서 글쓰기 및 효과주기

5.File-import!!!!!! to library 활용방법

6.간단한 무비 만들고 저장하기

7.window Movie Maker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

8.Full Screen 프로그램인 Pictures ToExe5.0활용방법

1. SWiSHmax2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1. SWiSH 란?

가. SWiSH 란 어떤 프로그램인가?

화려하고 다이내믹하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대명사인 플래시는 오랜
작업 시간과 배
우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스위시란 프로그램이다.
스위시는 플래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플래시와 차별화된 여러가지 기능을 보완함으로써 플래시를 모르는 사람도

멋진 애니메이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고 편리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이다.

플래시에서 만들기 힘든 복잡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금방 만들 수 있고,

이미지나 사운드는 물론 마우스 이벤트와 액션을 활용한 다이내믹한 웹 애니메이션을 매우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2000년 3월 처음으로 스위시 1.0이 발표되었고, 이후 1.5x 버전을 거쳐 스위시 2.0버전이 출시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더욱 강력한 특징과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한 기능들을 포함한 SWiSHmax가

출시되어 현재 2005년 8월 15일 버전까지 나와 사용하다가 2007년 9. 25.일자로 Swishmax2

버전이 나와서 몇 단계의 업그레이드를 하고 현재 널리 사용 중에 있다.

. SWiSHmax의 특징

(1) 스위시는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가 삽입된 복잡하고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짧은 시간 안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2) 스위시는 복잡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Explode, Vortex, 3D spin, Snake 등의 230여
가지가 넘는 방대한 양의 효과를 간단한 조작으로 만들 수 있다.(2.0버전에서는 150여 종류)

(3) 라인, 사각형, 타원, 커브, 롤오버 버튼 등을 벡터 오브젝트 드로잉 툴로 지원하며 플래시의 무비 심볼을 스위시의 스프라이트
오브젝트로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웹 애니메이션 툴이다.

(4) 적은 용량으로 SWF, HTML, AVI 등의 포맷으로 생성할 수 있다.

다. SWiSHmax의 기능

(1)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위지윅(WYSIWYG) 방식

(2) 벡터(Vector) 오브젝트 드로잉 및 향상된 칼라 선택

(3) 롤오버 버튼과 스프라이트 무비(Sprites_movie Clips) 기능

(4) 그룹핑(Groupping) 및 모션 패스(Motion Path)

(5) Frame 미리 보기 모드 및 새로운 효과

(6) 마스크(Masks), 자바스크립트(xxxxxxxxxxxxxxxxxxJavaScript), FS Command, 그리드(Gride)

마. SWiSHmax 인터페이스

1. SWishmax2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열린다.
프로그램 각 부분의 명칭은 아래와 같이 SWiSHmax1과 크게 다른점이 없으나 인터 페이스가 많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필요에 따라서 Stage를 넓힐 수 있도록 되어있다.
즉 아래 그림과 같이 Timeline과 Layout 사이에 있는 작은 ▲점을 클릭하면.

3. Timeline Panel이 숨겨짐과 동시에 Stage가 위로 확대되며 .반대로 다시 누르면 원형으로 복원된다.

4. 또한 Stage와 Panels 사이의 작은 ▶점을 클릭하면

5. Panels 부분이 숨겨지면서 Stage가 우측으로 확대되며. 반대로 다시 누르면 원형으로 복원된다.

6. 또한 주 메뉴의 Window ▶ Default Layout을 클릭하면

7. 프로그램이 원형으로 복원된다.

8. 또한 swishmax2에서는 그외 활성화되지 않은 패널을 활성화하여 다른 패널
또는 Script패널에 결합(Dock)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1) Align 패널이 Stage 부분에 활성화되어 나타나며.

(2) Align 패널의 좌측 상단 부분에 마우스 포인트를 놓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변환되는 네방향 이동표시를 마우스
왼쪽을 누르고. 위쪽 상단 패널 우측으로 드래그 하면 그곳에 Align 패널이 붙어지게 되며.


(3) Align panel menu위에서 마우스 오른클릭하면, 실행되는 팝업메뉴에서 Float Align Panel을 선택하여



(4) Script 부분으로 이동하여, 다시 Align Panel의 Panel manu에서 Dock- Align Panel with Layout을 선택하면.

(5) Align Panel이 Scrit Panel에 붙여지게 된다. 그외에도 패널모음의 아래 패널 부분에도 같은 방법으로 다른
패널을 붙여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메인 메뉴별 설명

1. File 부문

2. Edit 부문

3. View 부문

4. Insert 부문

5. Modify 부문

6. Control 부문

7. Tools 부문

8. Window 부문

2. SwishMax2 시작페이지 열기 및 무비사이즈 설정하기

1. 바탕화면의 SwishMax2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시작화면이 나옵니다.

2. 위의 화면 중에서 작업창에 나타난 아래 화면에 대하여 설명코자 한다.

1). Create new movie : 다양한 유형의 새 스위시 무비 파일을 열고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New movie 항목을 클릭하면 새로 시작할 스위시 무비 파일을 열수 있으며

◆New from template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에 포함된 템플릿을 선택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2). Open recent movie : 최근 사용한 무비 파일 목록이 나타나 작업을 시작할 파일을

빠르게 열 수 있습니다. open을 클릭하면 파일열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3). Help File : 스위시 맥스2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열람할 수 있는 도움말

대화상자를 나타냅니다.

4). Community : 스위시 맥스2 관련 정보를 얻거나 공유할 수 있는 포럼 사이트를 연결합니다.

5). Update : 버그 등을 개선한 최신 스위시 맥스2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합니다.

6). Don't show this again : 체크하면 스위시 맥스2를 실행했을 때 “시작페이지가 나오지 않고 바로
새 스위시 무비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시작페이지를 다시 나타내고 싶다면 ”Edit-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하여 “Appearance" 항목에서 ”Show startup menu" 를 체크하면 됩니다.

3. 새로운 작품을 하기 위한 무비 사이즈(무비 속성)설정하기

1). 시작화면 중에서 Create new movie항목 중에서 ◆ New movie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나타난다,

2). 나타난 새로운 창에서 무비 사이즈를 설정하려면 2가지 방법이 있다.
그 첫 번째는
Modify-Movie Properties를 클릭하면 되고

두 번째는 화면 오른쪽에 있는 Movie Propertie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무비설정 창이 나온다.

3). 위의 설정 창에서 내가 만들고자하는 무비사이즈를 width와 height에 입력한다. 그리고 위의 창에서
열쇠모양을 클릭하면 가로 세로의 길이가 비례적으로 입력되고 풀면 각각으로 입력할 수 있다.
또한 □Stop playing at end of movie에 체크하면 만든 무비가 한번만 실행되고 체크하지 않으면 계속 실행된다.


4). Export Setting for Movie를 클릭하면 Export 할 때 실행되는 무비 플레이어의 설정기준이 나타는데
SwishMax2 버전에는 SWF를 7이상으로 설정해 주어야 한다.


3. SwishMax2의 이미지 불러오기/사이즈 맞추기/용량 줄이기

1.이미지 불러오는 방법

Swishmax2에서는 이미지 불러오는 방법이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insert-import!!!!!-image하여 불러오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도구모음줄에 있는 import!!!!!-image하여 불러오는 방법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도
상관없으며 아래의 그림을 보고 하면 된다.

2. 불러온 이미지 사이즈 맞추기
도구모음 줄에 있는 Window를 클릭하여 Align을 선택해서 정렬 도구를 나타나게 하여 아래의
그림에 나타나 있는 번호순서대로 하면 된다.


3. 나타나게 한 정렬패널을 살아지게 하는 방법
Align 패널의 오른족 귀에 있는 무늬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나타나는 항목 중에서
Hide Entire Group를 클릭하면 표가 살아진다.


4. 이미지 용량 줄이기

기본 패널의 오른쪽에 있는 Details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image details창이 나온다.
나온 창에서 아래 그림상에 나와 있는 번호 순서대로 수정해 주면 이미지의 용량이 줄어진다.


4. SwishMax2로 그림 불러와서 글쓰기 및 효과주기

1. Swishmax2에서 그림을 불러오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으로 insert-import!!!!! image하여 불러온다


두번째 방법으로 도구모음 줄에 있는 import!!!!!-image 아이콘을 누르고 그림을 불러온다.

2. 불러온 그림 위에 글쓰기

먼저 도구줄에 있는 T를 클릭하여 스테이지의 그림위에 클릭하고 오른쪽 패널에서 글꼴 크기 글자색 등을
지정하여 쓰고자 하는 글을 쓰면 된다.


또 다른 방법으로 글을 쓸 수 있는데 오른쪽 패널에서 Edit를 클릭하면 글을 쓸 수 있는 글자판이 나오는데
글자판에 쓰고자 하는 글을 쓰면 된다.

3. 작성한 글자에 속성 바꾸기

바꾸고 싶은 글자를 먼저 불록지정하여 범위를 설정해 주고 글꼴 ,크기 ,색상 등을 바꾸면 된다.


4. 완성된 글자 이동하기

먼저 도구모음에 있는 선택표 화살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이동할 글자에 대고 이동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5. 작성한 글자에 효과주기

글자가 있는 타임라인선상에 마우스 대고 오른쪽 눌러 나타나는 각종효과를 중에서 주고 싶은
효과를 주면 된다.


5. File-import!!!!! to library 활용방법

1.Swishmax2에서는 swishmax1과는 달리 내가 만들고자하는 각종 소스를 미리 library에 가져다 놓고
그때 그때 드래그해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추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내가 만들 작품에 사용될 각종 소스 즉 그림,음악소스, 동영상, 움직이는 소스 등을 미리 작품을
만들기 전에 library에 가져다 놓아야 한다.

2. library에 각종 자료를 가져다 놓았으면 작품을 만들 때 library를 열고 필요한 자료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작업창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3. 불러온 이미지를 용량을 줄이든지 이미지를 변형하고자 하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4. 음악을 불러와서 활용하는 방법도 이미지를 불러와서 하는 방법과 거의 같이하면 된다.





6. 간단한 무비 만들고 저장하기

1. Swishmax2를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시작 페이지에서 [Create new movie]의

[New movie]를 클릭하여 새로운 스위시 무비 파일을 준비합니다.

2. 무비의 속성을 설정하기 위해 [속성]에서 [Movie Properties]를 클릭합니다.

3. [Movie Properties] 대화상자에서 무비 배경색, 스테이지 크기, 무지재생속도를 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 [OK]버튼을 클릭합니다.

4. [레이아웃]패널에서 스테이지를 작업 화면의 정중앙에 배치시키기 위해 레이아웃 패널의

뷰 옵션에서 Zoom 100%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이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1). 툴박스에서 텍스트 툴[T]를 선택하고 [속성]패널에서 텍스트 스타일을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2). 스테이지의 중앙 부분을 클릭해서 그림과 같이 “SWISH Max2"를 입력합니다.

3). 이번에는 [Align] 패널을 이용해서 입력한 텍스트를 스테이지 중앙에 정렬시켜보겠습니다.
[Window-Align] 메뉴를 클릭합니다.

4). 툴박스에서 선택 툴을 클릭하고 스테이지에 만든 텍스트를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Align]패널의 [Align to]에서 ‘Stage"를 설정하고 수평 중앙 아이콘과 수직

중앙 아이콘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6. 무비에 효과주기

무비에 효과를 주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으나 이번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이펙트 브라우저를 이용한
효과를 주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스위시 맥스2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Effects Browser]를 이용해서 효과를 넣기 위해

[Window-Effects Browser]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타인라인 패널에서 “Text" 레이어의 1번 프레임을 선택한 후 [Effects] 브라우저에서

[Looping continuously] 항목 앞의 +를 눌러 트리를 확장하고 [3D Corkscrew] 효과를 클릭해서 타임라인
패널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합니다.


3). 방금 적용한 효과를 수정하기 위해 작업화면 오른쪽에 있는 패널 그룹에서 [Effects]

패널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7. 완성된 무비를 저장하고 테스트하기


1). 작업 중인 스위시 무비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File-Save] 메뉴를 선택한 후

[Save a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새 폴더 만들기를 클릭해서 폴더이름을 smax1로 입력하고 엔터를
두번 처서 폴더이름이 저장위치에 오도록 한 후 “파일 이름”에 smax1을 입력한 후 저장버튼을 클릭합니다.

2). 스위시 무비 파일(swi)을 저장할 때 플래시 무비 파일(swf)을 자동으로 생성할지 묻는

[Export to SWF on Save?]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swi 파일만 저장하고 무비를 저장 할 때마다
이 대화상자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옵션의 체크를 모두 해제한 후[OK]버튼을 클릭합니다.


3). 지금까지 만든 무비를 테스트하기 위해 툴바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스트 중인

무비를 정지하고자 하면 정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8. Export 환경 설정과 SWF, HTML 파일 생성

1). [Edit-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합니다. [preference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Export]항목의
[When exporting]을 “Do not edit HTML"로 설정합니다.

2). [Play] 항목을 선택한 후 [Test/load movie fold*]에서 [SWI folder] 항목을 선택하여

swf 파일을 내보내기 했을 때 swi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저장되도록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스위시 맥스2에서 제작한 플래시 무비를 웹에 올리려면 웹용 플래시 무비 파일인 SWF

파일과 웹 브라우즈에서 SWF 파일이 제대로 보이게 만들어주는 HTML 문서를 생성하는 퍼블리시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스위시 무비 파일에서 HTML, SWF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File-Export-HTML+SWF] 메뉴를 선택합니다.

4). [Publish SWISH Max Movie] 대화상자가 나오면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swi 파일이 있는 폴더에
HTML, SWF 파일이 생성됩니다.

5). [Export Settings] 대화상자에서 스위시 맥스2에서 내보낼 수 있는 파일 포맷별로 세부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SWF]항목을 선택하고 [SWF version to export]에서 "SWF7" 이상을 설정하여야
실행되므로 SWF7을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6). Export 과정을 마치면 swi 파일이 있는 폴더에 SWF, HTML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Windows Movie Maker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

전제조건 :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만들그림을 미리 포토샵이나 알씨에서 내가 만들 크기로 조정해서
저장해 놓는 것이 좋음

1. Windows Movie Maker 프로그램 실행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Windows Movie Maker]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첫화면이 뜹니다.

2. 먼저 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으로 비디오캡쳐 옆의 버튼을 클릭해 아래 항목을 보이게 한 후
[사진가져오기]
클릭.

3. [파일가져오기]대화창에서 동영상 파일에 사용할 사진 파일들을 선택하고 [가져오기]클릭.

(여러장의 사진을 한꺼번에 선택할 땐 Shift, 연속되지 않은 파일을 선택할 땐 Ctrl을 이용하여 클릭.)


4. [모음영역]에 있는 사진을 스토리보드로 드래그. (순서를 바꾸지 않을 때는 모음영역 빈곳을 클릭하고
Ctrl+A: 모두 선택)


5. 왼쪽 [동영상 편집][비디오 전환보기] 클릭.([비디오 전환보기]가 보이지 않을 때는 [동영상 편집]
옆 버튼을 클릭.)


6. 마음에 드는 효과를 사진과 사진 사이에 드래그.


7. 스토리보드 위쪽의 [프로젝트 시간표시 막대보기 표시]버튼 클릭.

8. 왼쪽의 [오디오 또는 음악가져오기] 클릭, [파일 가져오기] 창에서 원하는 음악을 클릭-[가져오기]클릭.


9. [모음]영역에 있는 음악파일을 오디오/음악 스토리보드 영역으로 드래그.(모음영역에 음악이 안 보이면
오른쪽의 이동막대를 위, 아래로 움직여 본다.)

10. 스토리보드의 음악 앞과 뒤에 마우스를 올리면 빨간색 양방향 화살표가 표시될 때 드래그 해서
음악을 비디오 영역의 길이에 맞춘다. 현재 보이는 비디오 영역의 길이보다 조금 더 길게 음악을 잘라준다.
제목 프레임이 앞쪽에 삽입해야 하므로.

♣ 마우스를 음악 위에 올려놓을 때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 빨간색 양방향 화살표는 음악 자르기, 손 모양은 이동.


11. 왼쪽의 [제목 또는 제작진 만들기] 클릭.


12. [맨 앞부분에 제목]을 클릭.


13. 위쪽에 동영상제목, 아래쪽에 제작자를 입력.

14. [제목 애니메이션변경] 클릭.


15. 이동막대를 아래로 당겨 [제목이 두 줄인 경우][중첩되어 날아오기]를 클릭.


16. 글꼴과 배경색을 변경하기 위해 [텍스트 글꼴 및 색 변경] 클릭.

17. 글꼴, 배경색, 글자색 등을 변경하고 동영상에 제목 추가 완료 클릭.


18. 스토리보드에 제목 프레임이 생성됨.


19. 왼쪽의 [비디오 전환효과 보기]를 클릭, 제목 프레임과 사진 첫 장면 사이에 효과를 드래그.

20. 오른쪽 무비 창에 플레이 버튼(▶)을 눌러 재생.

21. 정지버튼(■)을 눌러 실행을 멈춘다.


22. [파일]-[프로젝트 저장] 클릭, 저장위치와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저장 클릭.(확장자 *.MSWMM에 주목)

♣ 소스를 편집할 수 있는 확장자는 *.MSWMM 이고 저장은 [파일]-[프로젝트저장]이다. 작업량이 많으면
에러가 날 수도 있으니 중간중간에 이 방법으로 저장을 해 둬야 한다.


23. 왼쪽 [동영상 완료] 아래 [내 컴퓨터 저장] 클릭.



24. 동영상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찾아보기]를 눌러 저장위치를 지정, [다음] 클릭.

♣ 파일 이름은 인터넷에 올릴려면 영어로 하는 것이 좋음.

저장위치를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내문서]-[내 비디오]로 설정됨.



25. [선택 확장] 클릭, [파일 크기에 자동 맞춤] 클릭, 원하는 사이즈 입력하거나 [기타설정]에서 원하는
사이즈로 맞춘 후
[다음] 클릭.

* 광대역용 비디오 512, 광대역용 비디오 340 정도가 적당하다.

26. (동영상을 바로 확인하지 않으려면 ‘[마침]을 클릭하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의 체크를 해제) 동영상을
바로 확인하려면
[마침]을 클릭.


27. 저장을 한 후 저장한 폴더에 보면 확장자가 wmv인 파일이 있다.

28. 다음 블로그에서 글쓰기 클릭, 카테고리와 제목을 입력한 후 [동영상] 클릭.

29. 동영상 창에서 [찾기]클릭, 위에서 저장한 wmv 파일을 선택, [열기]클릭.

30. [동영상 올리기]클릭.

31. [등록] 클릭.

32. 글쓰기 창에서 [등록] 클릭.

8. Full Screen 프로그램인 Pictures ToExe5.0 활용방법

1. Pictures ToExe5.0을 실행하면 초기화면으로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img1.gif
2. 다음은 Project Options를 클릭해서 아래 순서대로 설정한다.

먼저 Main부터 차례로 클릭해서 그림과 같이 성정한다.

img2.gif

img3.gif

img4.gif

img5.gif

3. 다음은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전환효과를 다른 효과로 주고자 하면 주고자 하는 그림을 클릭해 놓고
Customize Slide 클릭하고 다시 Effects를 클릭해서 위쪽의 Enable transtion effects 앞에 체크하면
아래의 효과가 활성화가 된다. 내가 원하는 효과 앞에 체크하고 아래쪽의 OK를 누르면 된다.


img6.gif
4. 다음은 다른 방법의 효과를 주고자 하면 Object and Animation 을 클릭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효과를
주면 된다. 여러가지 방법은 스스로 해보면서 하면 된다.
img7.gif
img8.gif
img9.gif
img10.gif

img11.gif
5. 본인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다 만들고 실행해 본 결과 만족하면 저장을 해서 웹서버에 올리고 게시판에
올리는 태그를 만들어 게시판에 올리면 된다.
1).먼저 저장을 하기 위해 아래 왼쪽에 있는 Create를 클릭한다.

img13.gif
2). 저장할 위치인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내가 저장할 위치를 설정해 주고 파일 이름난에 Project1.exe로
해 주고 저장 아이콘을 누르면 저장이 된다.

img14.gif

         

,·´″"`°³о조용하고 아늑한 포시즌 쉼터о³°`"″´·,

출처 : 〓포 시 즌〓
글쓴이 : 대 칸 원글보기
메모 :